본문 바로가기

레인미터 강좌~

step1. 레인미터 설치


 http://rainmeter.net/cms/ 으로 들어가주셔서 dowload 해주시면 됩니다 

레인미터 설치시 계속 다음 버튼만 눌러주시면 설치완료됩니다

참쉽죠잉?~


레인미터 3.0 출시

레인미터의 최신버전인 3.0에서는 새로운 기능과 일부 능력이 상향되었습니다. 기존버전인 2.5버전에서도 안전히 3.0을 설치 하실 수 있으며, 사용자가 변경한 모든 상태들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최신버전 설치시엔 이전 버전의 레인미터를 설치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폰트 (글꼴) 렌더링 향상

이번 3.0버전의 가장 큰 변화는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GDI+ display 렌더링 방식을 새것으로 교체하고 Direct2D 렌더링 엔진을 대단히 발전시켰다는 것입니다. 레인미터의 모든 엔진들을 상향시키기 위해서 첫 변화는 String 미터에서 표시되는 폰트의 퀄리티를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스킨에서 표현되는 텍스트의 퀄리티에 엄청난 상향이 있습니다.

 

레인미터가 기본으로 Direct 2D 렌더링을 사용합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사의 제품은 7과 비스타 이후 OS에서만 적용되는 엔진입니다. Xp이거나 그 이하의 운영체제를 보유하신 분들은 Direct 2d를 사용할수 없습니다 ㅠㅠ).

만약 적용이 되지 안는 경우엔 기존의 GDI+ Display 렌더링을 사용합니다. Direct 2D는 윈도우7 & 8 이상의 운영체제와 Platform Update가 필요합니다.

사용자는 Direct 2D의 설정, 비설정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갖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레인미터 설치에서 Direct2D의 총괄적 사용설정은 관리/설정 메뉴의 UseD2D옵션에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추가적으로, 사용자는 skin context menu에서 UseD2D설정을 변경하여 개인스킨에 이 설정을 적용 하실 수 있습니다.

Direct 2D와 GDI+ 의 폰트크기와 미터를 표현하기 위한 "container"를 생성하는 방법의 차이에 의해 오래된 스킨에 Direct2D가 적용될 시 작은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 오래된 스킨 (특히 써더파티를 사용한 개인폰트를 사용하는 경우) Direct2D 사용을 위해 설정이 일부 필요합니다. (원문참조: It is possible that some older skins, particularly those using 3rd-party custom fonts, may need some tweaking for position with Direct2D. 해석이 애매해서...)

레인미터 3.0의 다른 향상

  • WebParser 플러그인이 이제 Dynamic Variables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는 WebParser 사용자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그리고 매우 기쁘게 반길 변경점이며,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스킨을 생성하는데 좀더 수월성을 줄 것입니다. Change Announcements 에 들어가 추가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 루아 스크립트 사용시 쓰이는 유니코드 문자들에 추가지원이 들어갑니다. 다른말로 하면 루아 스크립트에서 기존의 "ANSI"코드 대신 텍스트 에디터에서 알파벳과 언어들을 사용 하실 수 있다는 것 입니다. Unicode in Rainmeter 에 들어가 레인미터에서 대부분 사용되는 유니코드와 루아스크립트에 사용되는 것의 일부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 Padding=,하,좌,우 옵션을 미터에 추가시켰습니다. 미터의 어느쪽에서든 픽셀을 추가하는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미터의 너비와 높이는 새로운 크기에 엄청나게 조정(적용)될 것입니다. (이것때문에 시계스킨 좌표가 이따구가 된건가?) 이는 어느 미터를 다른 미터들과 상대적으로 옮기는 것을 매우 용이하게 할 것이며, SolidColor 미터 설정과 함께 사용될 시에 사용자의 미터에 "백그라운드"에 상당한 양의 통제권을 부여할 수 있으며, 이로인해 위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또다른 미터를 추가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 스킨의 [Rainmeter]란에서AccurateText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기존의 GDI+ 렌더링 엔진의 실패요인은 String이 사용된 미터에서 렌더링이 될 시 폰트간에 원치않는 간격이 생기는 것 이었습니다(생각해보면 이게 제 스킨 좌표 바뀐거 이유일듯). 사용자의 운영체제나 스킨이 Direct2D를 지원하든 안하든 간에 이 설정은 Direct2D에서 사용되는 훨씬 더 정교한 방식을 폰트렌더링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의 기본값은 0을 사용하는데, 기존의 GDI+의 배열을 사용합니다. 1로 변경시, 좀더 정교한 방식이 적용되어 상대적 이동시에 수월성을 줍니다.
  • 새로운 UniqueRandom 설정을 추가하였습니다. 1로 설정시, Random상수와 UpdateRandom를 사용하는 어떠한 측정미터들은 낮은행(LowBound)와 높은행(HighBound)사이에 있는 값들을 전부 사용하기 전에는 중복되는 값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낮은 행과 높은행에 일어나는 급격한 변화들은 트래킹 값을 초기화한다는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hange Announcements 에 들어가 예시스킨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PauseMeasure!UnpauseMeasure를 추가하고 , !TogglePauseMeasure bangs를 추가했습니다. 이것은 비활성화된 Measure와 비슷하나, 0으로 설정값을 변경하는 것 대신에 원래의 값을 계속 유지합니다. 이 Bangs의 집단버전도 추가되었습니다.
  •  Paused=0/1 설정을 Measure에 추가하였습니다. 이는 measure를 "정지상태"로 만들어주며 위의 !PauseMeasure!UnpauseMeasure!TogglePauseMeasure Bangs를 쓸 수있게 합니다.
  •  OnWakeAction설정을 스킨의 [Rainmeter]란에 추가 , 윈도우가 절전모드나 최대절전모드에서 돌아왔을대 작동되게 합니다.
  • Process 플러그인에 중요한 상향을 추가하여 레인미터가 32bit일때 63bit인 프로세스, 혹은 윈도우 서비스인 '레인미터보다 상위 보안의' 프로세스의 시작을 감지하지 못하는 것을 고쳤습니다. 
  • InputText플러그인에서 OnDismissAction설정을 추가하였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ESC키를 눌러 InputText에서 나갈 시 어떠한 값도 변경하지 않고 정해진 동작을 행하게 합니다.
  • ImagePath 를 일반 이미지 설정에 추가하였습니다. 이는 이미지 미터들의 기존 경로 설정을 대신하며, 이미지를 지원하는 다른 미터들까지도 적용됩니다. 히스토그램이 히스토그램미터가 선택적인 Measure묶음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이미지경로(PrimaryImagePath), 보조이미지경로(SecondaryImagePath), 둘 다 (BothImagePath)를 사용하는 것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UseExifOrientation을 이미지를 사용하는 Measure에 추가,카메라의EXIF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미지파일의 각도를 자동으로 정해줍니다 .
  • !Manage bang에 새로운 "Config"와 "File" 매게변수를 추가했습니다. 이는 정해진 목록에서 자동으로 원하는 설정이나 스킨 ini파일과 관리/스킨 설정을 열리게 합니다.
  • #ROOTCONFIG#를 Variable에 추가하였습니다 . 이는 경로설정의 에서 이름을 보여줍니다 - 현재스킨의 폴더의 가장 상위 폴더 (이전버전의 레인미터에선 경로를 설정할 때 아무것도 안보여줬는데 이제, 그 해당 스킨의 폴더에 가장 최상위 폴더를 보여준다는 뜻 같네요).
  •  About / Log 대화상자에서의 향상점들은 오류의 원인들을 좀 더 잘 보여줍니다. 오류가 나타날법한 설정이나 스킨.ini파일 meter나 measure들이 표시됩니다.추가적으로, 명령어 및 Bang에서 오류가 나타날 시 레인미터의 로그에서 세부사항을 향상시키고 패널에서 보여주는 로그들을 지워주는 "Clear" 버튼을 추가하였습니다.
  •  !SetWallpaper bang으로 큰 이미지를 사용할때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 Button 미터의 Mouse Over Behavior를 수정(이건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이미지에서 마우스 커서가 투명한 이미지에 있을 때, 이 부분을 무시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이는 마우스를 클릭할 때 시각적으로 좀 더 맞게 해 줍니다 (만약 버튼부분이 투명한이미지에 둘러싸여있을 경우, 기존에는 그 투명한부분까지 버튼이 작용되었지만, 지금은 버튼부분만 작동되게 하였다는 말 입니다).

버전기록과 세부사항



'레인미터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인미터 날씨 스킨  (0) 2013.11.02
레인미터 스킨 넣기  (0) 2013.11.02